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int level;
float strength;
string playerName;
bool isFullLevel;
}
}
저번에 Hello Unity! 문구 출력에 이어서 오늘은 기본 문법 학습을 진행하겠습니다.
변수 :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장소
변수에는 크게 int, float, string, bool 이렇게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int : 정수형 데이터 (1, 2, 3, ...)
float : 숫자형 데이터 (1.1, 1.2, 2.5, 6.6, ...)
string : 문자열 데이터 (가나다라, abcd, ...)
bool : 논리형 데이터 (true, false)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
}
이렇게 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정하는 것이 선언, 그리고 그 값을 넣는것이 초기화 입니다.
프로그래밍은 크게 선언 -> 초기화 -> 호출(사용) 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Debug.Log("용사의 이름은?");
Debug.Log(playerName);
Debug.Log("용사의 레벨은?");
Debug.Log(level);
Debug.Log("용사의 힘은?");
Debug.Log(strength);
Debug.Log("용사는 만렙인가?");
Debug.Log(isFullLevel);
}
}
해당 코드를 삽입하고 실행해보겠습니다.
콘솔창에서 변수의 값이 출력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1. 변수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Debug.Log("용사의 이름은?");
Debug.Log(playerName);
Debug.Log("용사의 레벨은?");
Debug.Log(level);
Debug.Log("용사의 힘은?");
Debug.Log(strength);
Debug.Log("용사는 만렙인가?");
Debug.Log(isFullLevel);
}
}
다음으로 넘어가기전에 해당 내용이 변수임을 메모하도록 합니다.
단순히 변수라고 입력하면 오류가 나기때문에 /를 두번 사용해 주석으로 달아둡니다.
주석 : 실행되지 않는 메모와 같은 역활
그룹형 변수 : 변수들을 묶은 하나의 장소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1. 변수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Debug.Log("용사의 이름은?");
Debug.Log(playerName);
Debug.Log("용사의 레벨은?");
Debug.Log(level);
Debug.Log("용사의 힘은?");
Debug.Log(strength);
Debug.Log("용사는 만렙인가?");
Debug.Log(isFullLevel);
//2. 그룹형 변수
string[] monster = { "슬라임", "사막뱀", "악마" };
Debug.Log("맵에 존재하는 몬스터");
Debug.Log(monster[0]);
Debug.Log(monster[1]);
Debug.Log(monster[2]);
}
}
해당 코드를 실행하면 0번, 1번, 2번 위치에 저장된 몬스터의 이름이 출력되게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1. 변수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2. 그룹형 변수
string[] monster = { "슬라임", "사막뱀", "악마" };
int[] monsterLevel = new int[3];
monsterLevel[0] = 1;
monsterLevel[1] = 6;
monsterLevel[2] = 20;
Debug.Log("맵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레벨");
Debug.Log(monsterLevel[0]);
Debug.Log(monsterLevel[1]);
Debug.Log(monsterLevel[2]);
}
}
다른방법으로 그룹형변수에서 값을 출력해보겠습니다.
이다음으로 리스트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트 : 기능이 추가된 가변형 그룹형 변수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1. 변수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2. 그룹형 변수
string[] monster = { "슬라임", "사막뱀", "악마" };
int[] monsterLevel = new int[3];
monsterLevel[0] = 1;
monsterLevel[1] = 6;
monsterLevel[2] = 20;
Debug.Log("맵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레벨");
Debug.Log(monsterLevel[0]);
Debug.Log(monsterLevel[1]);
Debug.Log(monsterLevel[2]);
List<string> items = new List<string>();
items.Add("체력물약30");
items.Add("활력물약30");
Debug.Log("가지고 있는 아이템");
Debug.Log(items[0]);
Debug.Log(items[1]);
}
}
List<> 꺽쇠 안에는 사용할 변수의 종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List의 특징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0번 자리에 있는 체력물약30을 삭제하고 출력해보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1. 변수
int level = 5;
float strength = 15.5f;
string playerName = "남주형";
bool isFullLevel = false;
//2. 그룹형 변수
string[] monster = { "슬라임", "사막뱀", "악마" };
int[] monsterLevel = new int[3];
monsterLevel[0] = 1;
monsterLevel[1] = 6;
monsterLevel[2] = 20;
Debug.Log("맵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레벨");
Debug.Log(monsterLevel[0]);
Debug.Log(monsterLevel[1]);
Debug.Log(monsterLevel[2]);
List<string> items = new List<string>();
items.Add("체력물약30");
items.Add("활력물약30");
items.RemoveAt(0);
Debug.Log("가지고 있는 아이템");
Debug.Log(items[0]);
Debug.Log(items[1]);
}
}
보이는것과 같이 index 오류가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에서 0번 위치의 체력물약30을 삭제해놓고 탐색하려니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크기를 벗어난 탐색은 오류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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