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기초

유니티 입문 -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살펴보기

무직백수취업준비생 2021. 3. 27.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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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했던 Unity Hub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아직 아무것도 진행한 적 없기 때문에 아무 프로젝트도 없습니다.

 

우측 상단의 [새로 생성]버튼을 눌러줍니다.

 

템플릿은 3D로 하겠습니다.

 

 

실행했을때의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는 크게 네 개의 창으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로 Project(프로젝트)입니다. 게임을 구성하는 파일들(그래픽, 사운드 등) 모두 Project 창에 들어갑니다.

 

두 번째로 Hierarchy(계층구조)입니다. 오브젝트를 확인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Scene(장면)입니다. 오브젝트를 실제로 Scene 창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nspector(인스펙터)입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게 되면 이 Inspector창에서 속성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실제로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계층구조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3D Object -> cube를 선택합니다.

 

생성된 큐브를 장면 창에서 눈으로 확인한 뒤 계층구조에서 방금 생성된 큐브를 더블클릭해줍니다.

 

 

이후 좌측 상단의 강조한 곳의 기능을 하나씩 확인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눈 모양은 뷰 이동으로 단축키는 Q입니다.

 

자유롭게 시점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네 방향으로 화살표는 이동으로 단축키는 W입니다.

 

 

큐브 안에 xyz 축으로 커서가 활성화되는데 원하는 방향으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회전으로 단축키는 E입니다. 오브젝트를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네 번째는 크기로 단축키는 R입니다. 오브젝트의 크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늘리거나 줄이고, 비율을 유지한 채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 사각 툴은 단축기 T로, 주로 2D 또는 UI에 쓰이는 크기 조절입니다.

 

 

 

그밖에 카메라 조절 방법으로

 

휠업과 휠 다운으로 화면을 줌인, 줌아웃할 수 있으며

 

우클릭을 유지한 채로 움직이는 걸로 카메라 회전

 

Alt 키를 유지한 채로 좌클릭으로 움직이면 카메라 축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방향키로도 카메라를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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